당인리는 이래저래 만드는 과정이 좀 고통스럽기는 했다. 진짜 뼈골을 갈아넣는 느낌이었다. 초고 돌렸더니 어렵다고 아우성이었다. 다 뒤집어엎고, 어지간한 에피소드들은 다 날렸다.

지진 현장에 도착한 공무원들 에피소드는 마지막까지 날리기가 아까웠다. 그렇지만 이 사람들이 소위 missing person이 되어버리는.. 끝까지 남아있을 사람들 아니면 중간에 다 날리고.. 어려운 얘기도 다 날리고.

메가, 기가까지는 사람들이 봐줬는데, 여기에 테라 나온 다음에는.. 이건 또 뭐여? 결국 내용과 상관 없이 사람들 피곤하게 만드는 단위 같은 것들도 다 빼고, 퍼센트만 남겨놓았다.

모피아 때에도 계약 관련된 것은 출판사에 일임을 했었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한다. 잘 알지도 모르면서 콩 내라 감 내라, 영 내 스타일 아니다.

현재로서는 웹튠은 계약 마무리 단계인가 보다.

거의 10년도 더 된 일이기는 한데, 나중에 아주 유명해진 만화가들이 같이 작업을 하자고 했던 적이 있었다. 너무 바쁜 시기이기도 하고, 또 건강도 아주 어려운 때라서.. 그 사람들이 지금은 어마무시하게 유명해진.

하여간 기왕에 해보게 된 거, 웹튠도 몇 개 더 하기로 했다. 만들기로 한 얘기들이 몇 개 더 있다.

모피아 때에는 드라마 판권이 먼저 팔렸는데, 근혜 시대가 되면서 결국 편성은 되지 않았다.

영화 판권은 아직 모르겠다. 연락 오는 데가 좀 있기는 하다는데, 조금 시간을 가지고 결정하기로 했다. 영화는 한다고 해도 갈 길이 멀다. 코로나 국면에서 상황도 안 좋고. 시간을 가지고 좀 생각해보면서 결정하잔다.. 그러시라고 했다.

50권 중에 소설 두 권이 들어가 있다. 2~3권 더 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원래의 계획대로라면 동화책도 한두 권 들어갈 거였는데, 애들 보면서 동화책 읽어주는 틈틈히 동화까지 준비하는 게, 무리데쓰.. 그 사이 아이들도 이미 커서, 동화의 세계는 패스. 제목도 정하고, 얘기 구상도 다 끝났는데, 내려놓는 게 좀 아쉽기는 하지만. 인생이란 원래 아쉬운 것들의 연장이다.

책으로 치면 블록버스터급으로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들이 좀 있다. 도서관 경제학은 필라델피아를 갔다와야 하고, 국내 조사도 많다. 이래저래 뭔가 연이 안 맞기도 하고, 충분하게 돈을 쓸 수 있는 상황이 오기 전까지는 일단 보류.

이승만도 완전 블록버스터급으로 돈 많이 들어간다. 시간도 시간이지만, 돈도 엄청 들어간다. 부산 체류 기간을 잡아놔야 하는데, 어마무시하게 돈 들어갈 거다. 돈도 돈이지만 당장 내가 없으면 애들 등하교가 문제다. 대안이 별로 없다. 이것도 일단 좀 뒤로 미루고.

블록버스터급 책은 책 그 자체로는 계산이 안 나오고, 내 돈도 좀 박아야 한다. 책에 돈 많이 들어간다고 해서 더 사줄 것도 아니고. 나도 이제 덩치가 커져서, 꼭 돈 되거나 팔릴 만한 거나, 그런 기준으로 책을 쓰지는 않는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돈은 안 되지만 돈은 많이 들어갈 거, 그런 것들을 더 많이 다루려고 한다. 나도 그런 걸 안 하면 누가 어려운 문제를 다루겠나 싶다.

민간 연구소 연구원장 제안이 왔었다. 돈도 많이 주고, 하고 싶은 거 할 수 있게, 편안하게 해주겠다고 하는데.. 싫다고 했다. 지금도 충분히 편안하고, 하고 싶은 거 충분히 하고 있다. 내가 엄청난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사회의 최전선에서 문제를 드러나게 하고, 대안을 찾아보는 것, 그렇게 살면 충분하다.

50권이 될지, 그보다 조금 모자랄지는 나도 모르겠지만.. 하기로 한 것들 잘 마무리하다 보면 나의 50대도 지나갈 것 같다.

'남들은 모르지.. > 당인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 새 출발..  (1) 2020.06.27
당인리와 시민 독서 모임..  (0) 2020.06.25
당인리 3쇄 찍고..  (2) 2020.06.03
당인리 충격, 인생을 돌아보는 중인..  (0) 2020.05.26
당인리 독자 티타임..  (3) 2020.05.25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