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박 시대를 보내며

 

세상 모든 일에는 목적이 있지 않겠나? 쉽게 대답하기는 어렵다.

 

어쨌든 지난 몇 년간, 내 거의 모든 것은 2012년 대선에 맞추어져 있었다. 대통령 하나 바꾼다고 뭐가 바뀌어? 맞는 말이다. 그래도 바꾸고 싶다는 욕망이야, 가장 원초적인 것이고.

 

하여간 나는 그렇게 살았다.

 

그리고 더 하나 더해진 질문이, 과연 무엇 때문에 대통령을 바꾸어도 세상은 좋아지지 않을까? 이건 더 어려운 질문이다.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익숙했던 논문 양식과 사회과학 양식을 벗어나서, 에세이라는 것을 쓰기 시작했다.

 

누가 들으면 욕할지도 모르겠지만, 사실 그런 걸 위해서 영화 시나리오도 쓰기 시작했고, 하다보니 소설도 쓰게 되었다. 그뿐인가? 필요하다면, 드라마도 쓸 기세다.

 

그만큼 나는 명박 시대가 너무 힘들었고, 동시에 그런 시대가 다시 오지 않기를 바랬다.

 

, 그런 것보다는 조금 작게, 3 15이라는 날짜가 내게 주는 고통이 있었는데

 

다름 아닌, 한미 fta가 발효되는 날

 

그 날을 무기력하게 기다리고, 정작 그 날이 오면 최선을 다 하겠다혹은 나는 아무 일도 할 수 없었다”, 그러고 있기가 너무너무 싫어서

 

삭발을 했다.

 

정신의 분노를 가장 약한 수준의 육체적 고통으로 바꾼 건데, 그렇게라도 안 하면 너무너무 무기력해질 것 같아서.

 

, 나름대로는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맡았던 3 15일인데, 그렇다고 감정이야 내가 속일 수 있겠나, 솔직히 무기혁하고 기분 더럽다.

 

그렇다고 그냥 잠을 청하면서 하룻밤 그냥 넘겨 버리기도 그렇고.

 

살아있는 사람은 살아야 할 것 아니냐, 누군가가 말한 것처럼, 기왕 발효된 거, 그 폐해를 줄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우리가 할 일.

 

논리적으로는 맞을 수도 있는데, 그건 니나 해라그래주고 싶었고,

 

하여간 이런저런 생각 중에, 대선 직전에 뭔가 꼬추가루를 뿌려주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두 번째 에세이집 생각이 잠시 났다.

 

엔제까지 내가 에세이라는 형식의 글을 계속 쓸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 해가 가기 전에 한 권 더 내기로 생각은 하고 있었다. 꼬추가루 정신.

 

하여간 새로운 책의 제목을 생각하게 된 배경과 맥락은 대체적으로 이렇다.

 

원래의 작업가설로 잡아놓은 제목은 명박 시대라는 것이었다.

 

포토 에세이로 할지, 아니면 그냥 글만으로 갈지, 그건 아직도 생각 중이고.

 

, 형식이 그렇게 중요하겠나, 과연 내가 하고 싶은 얘기가 뭐였는지, 그게 중요하지.

 

첫 번째 에세이집의 모티브는 마흔이었다.

 

두 번째 에세이집의 모티브는 명박 시대’… , 이거야 꽤 전에 잡아놓은 거고.

 

한미 FTA가 발효되는 날, 자정을 지나면서 먹먹하게 고통스러워하는 순간, 머리를 때리고 지나가는 제목이 있었다.

 

명박 시대를 보내며”, 부제 : 씨방 새끼, 진짜 5년 동안 죽는 줄 알았다

 

, 이게 제목으로 과연 출간될지 모르겠지만, 내가 아는 한,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다. 출판사의 자기 검열에 걸릴 수는 있지만, 그거야 내 줄 수 있는 출판사를 찾으면 그만이고.

 

씨방 새끼, 진짜 5년 동안 죽는 줄 알았다…’

 

이게 솔직한 내 심정이기는 하다. 진짜 5년 동안, 명랑으로 해학으로, 그리고 소소한 사랑으로, 겨우겨우 버텨냈지, 이 잔인한 시기를 또 견뎌내라면, 도저히 못한다.

 

그래서 요 모티브로, 씨방 새끼, 요 제목에 걸맞는 글들을 6개월 정도 연작으로 써보려고 한다.

 

그래야 대선 코 앞에서, 야 이 씨방새끼야, 그렇게 딱 꽂아놓으면 제목이 나올 수 있는 책이 나오게 된다.

 

물론 수필들을 씨방 새끼난무하게 쓰려고 하는 건 아니다. 가능하면 아름답고 감미롭게, 내가 잘 안 쓰던 낭만파 언어들을 다 동원해볼 생각이다.

 

이 소소한 행복도 다 가로막던, 씨방 새끼야

 

요런 톤으로.

 

오늘은 한미 fta 발효된 날

 

이런 생각도 안 하면, 이 밤을 그냥 온전히 넘기기가 힘들었다.


'남들은 모르지.. > 명랑이 함께 하기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의 언어  (4) 2012.03.17
영화 <초한지> 혹은 번쾌의 눈물  (4) 2012.03.15
화차의 경제학  (3) 2012.03.09
그냥 마음이 허해서...  (3) 2012.03.08
삭발을 하다  (28) 2012.03.07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