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88만원 세대> 시리즈 디자인할 때, 후반부에 있던 책 중의 하나가 “방송과 언론의 경제학”이었다. 이래저래 사정이 생겨서, 시리즈를 마무리하지 못하게 되었다. 마침 그 시기 즈음에 종편이 생겨났는데, 종편 얘기만 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묻었다. 

한동안 잊고 있던 이 얘기가 다시 생각난 것은 kbs를 그만둔 이후의 최경영 유튜브에 가기 위해서 운전하고 가던 중이었다. 이제는 정말로 공중파와 유튜브 사이의 구분점이 거의 없는 것 같다. 이런 변한 상황에 대해서 생각을 좀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도 생각이 정리된 것은 아니다. 한겨레 출판사에 계약을 해놓고 취소된 책이 하나 있는데, 내년 말쯤 이 주제를 다루면 어떨까, 그런 마음이다. 요즘은 아는 기자도 별로 없다. 그 동안 시간이 많이 지났고, 같이 작업했던 기자들이 때로는 은퇴하거나, 아주 나이가 많아졌다. 인터뷰도 새로 하고, 조사도 새로 하기는 해야 한다. 

전에 마지막으로 신문을 봤던 건 요미우리 영자판이었다. 처음에는 재밌게 봤었는데, 노안이 심해져서 신문 보기가 어려워졌다. 그래도 꽤 도움을 받아서, 아직 나오면 다시 볼 생각이다. 

한동안 신문을 안 보다가, 큰 애가 신문 보고 싶다고 해서 몇 달 전부터 다시 신문을 보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요즘은 다시 신문을 안 본다. 신문 끊을까? 그래도 좋다고 했다. 잠시 생각을 해봤다. 제목이라도 보라고 했고, 둘째도 신문을 보라고 했다. 보겠다고 한다. 

그냥 혼자 생각을 해봤는데, 지금 어린이들은 신문을 대충 보는 것만으로도 그야말로 경쟁력이 생길 것 같았다. 얕은 속셈이다. 텍스트에 익숙해지는 것은, 미래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신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언론이 강한 나라가 선진국이다. 어떻게 다음 세대에게도 언론이 존재하는 사회를 물려줄 것인가, 이제 그런 고민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종이 신문이 주는 매력이 있지만, 종이로는 오래 버티지 못할 것 같다. 결국은 지불의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 

하여간 언론 문제를 본격적으로 돈의 관점에서 한 번 생각해보기로 했다. 

'낸책, 낼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출생 책 서문을 새로 쓰며..  (2) 2024.02.15
죽음 에세이, 본문 수정을 시작하며..  (2) 2024.01.25
죽음 에세이 본문 끝내고  (1) 2024.01.24
모두의 문제, 초고 마무리하고..  (4) 2023.12.06
돈과 말..  (5) 2023.11.15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