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디폴트 위기.. 80~90년대 소위 dollarization이라는 현상으로 하이퍼 인플레이션 겪던 중남미 경제 한참 연구하던 시절이 있었다.

코로나는 특징이, 경제의 약한 고리를 공격한다는 점. 국내에서도 그렇지만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이게 어디까지 갈 거냐, 한참 더 갈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 정부에서 슬슬 경제 활동에 전념하라고 하던 순간, 나는 이제 막 바이러스가 자리 잡은 거라고 분석했었다. 그냥 산수 같은 거다. 실제로 그 뒤로 폭발을 했다. 뭐, 그렇게 어려운 분석은 아니다.

경제 위기는, 아직도 제대로 자리를 잡지 않은 상황이라고 본다. 어디어디, 아직 출발점도 명확하지 않고, 덜 드러난 상황이다. 반등 어쩌고, 그런 논의할 시점은 아닌 것 같다.

동구의 붕괴로 세계 경제의 위기가 오던 전환점이 90년인데, 그 때보다는 확실히 더 큰 충격이 올 것 같다.

이프리카, 중남미, 어디어디가 힘들어질지 아직 덜 드러났다. 그리고 안전 자산의 자금줄 역할을 하는 엔화가 어떻게 움직일지도 불명확하다.

지금 우리가 세계 경제의 향방에 대해서 아는 건 딱 한 가지다. 금도 떨어졌다.. 안전 자산 중의 안전 자산이라는 금도 현금이 필요하니까 내다팔아야 하는 것, 위기는 그 때 모두가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 어디까지?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 위기가 자리를 잡아야 비로소 진앙이 시작될 것 같다.

영국과 미국의 위기, 이건 아직 아무 것도 아니다.

코로나 초반, 내가 봤던 바이러스 중에 최강이 온 거고, 전세계가 완파는 아니고 반파 정도 할 거라고 할 때, 사람들이 그냥 웃었다. 나는 웃지 않았다. 정말 무서운 넘이 왔다는데, 이해들을 잘 못하는 것 같았다.

이게 어디까지 갈 것인가?

선진국 사이의 서열 구조가 완전히 뒤집히는 것에서부터 진정한 위기의 출발이라는 본다. 아직 시작도 안 했다.

제조업 없는 나라는 못 버티고, 농업 기반 없는 나라는 초장에 맛탱이 간다.

코로나의 글로벌 임팩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옥수수 시장 분석이 사실 제일 중요한 거 아닌가 싶은..

 

https://news.v.daum.net/v/20200405170501245

 

아르헨, 디폴트 벼랑 끝 몰려..신흥국 '도미노 부도' 오나

[서울경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발(發) 신흥국 부도가 현실화할 조짐이 커지고 있다. 가뜩이나 경제가 악화하고 있는 남미 아르헨티나의 신용등급이 최근 채무 불이행(디폴트) 직전으로 강등됐고 아프리카의 잠비아는 원자재 수요 감소에 타격을 받아 국가 신용등급이 최저 수준으로 곤두박질했다. 코로나19로 경기둔화 장기화에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

news.v.daum.net

 

'잠시 생각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보수들, 왜 이래..  (0) 2020.04.06
거리두기 경제..  (0) 2020.04.06
코로나 긴급 지원, 누군가 책임을 져야..  (0) 2020.04.03
급매물과 경제위기..  (1) 2020.04.02
한국에서 사재기 없는 이유..  (1) 2020.04.02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