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민주주의라는 주제는, 쉽지 않은 이야기다. 일단 이론적으로, 잘 정의되고 탄탄한 그런 것은 아니다. 이론이라기 보다는 방향성 그리고 좀 더 감각적인 얘기다.

최근에 겪은 일이 하나 있다. 대기업 계열사다. 직접 얘기하기 좀 그래서 건너서 차 한 잔 마시자고 했더니, 아주 생난리를 친다. 지가 뭔데 건방지게 차 마시자 말자, 이 지랄이야... 뭐, 이런 얘기다. 말은 정상적인 우리 말인데, 이래저래 건너 붙은 얘기들을 '사람의 말'로 해석하면, 거의 저주에 가까운.

이런, 누군 대기업 직원 안해봤나...

사람들이 복잡하게 실무자들하고 말 섞지 말고, 그냥 바로 사장하고 얘기하는 게 나을 거라는. 그렇지만 나는 그렇게 해 본 적은 없다.

싫으면 마슈. 니들이랑 안 놓아.

나도 그러고 말았다. 생각해보니까, 내가 워낙 내 흔적을 잘 안 남기고,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면서 다른 사람들 이름으로. 잘 몰랐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불과 6개월 전에 즈그들이 제발 좀 같이 하자고 했었던... 그렇지만 나도 같이 있었는지는 몰랐.)

나야 그냥, 싫으면 마슈, 그러고 툭 털면 그만인데. 평소에 얼마나 어마무시하게 갑질들을 해대고 있었는지, 느낌이 팍 들었다.

내가 좀 이상하게 생각한 것은, 그냥 일반적으로 돈 놓고 돈 먹기, 그런 상업활동하는 부서가 아니라... 일종의 사회공헌 비슷하게 회사에서 공익적 목적으로 이윤과 상관없이 추진하는 그런 일 담당하는 곳인데.

갑질 치고는 겁나 살벌틱하게. 그보다 백 배 아니 천 배쯤 큰 돈을 움직이는 회사 직원들과도 종종 만난다. 조 단위로 움직이는 사업팀도 커피 한 잔 마시면서 편안한 얘기를 못하는 건 아닌다.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고...

별 큰 돈 움직이는 팀도 아니고, 어마어마하게 공익적인 일을 한다고 광고하면서, 자그마한 돈에 목숨줄 내 건 사람들 대하는 거 보면서...

이건 또 뭔가 싶었다. 그런 게 전형적인 투자자의 오버 액션인데. 일시적이고 한시적인 권력을 어깨에 탁 붙이고, 마치 어마무시한 사람인 것처럼 군림하는 현상.

회사 안에서도 그렇고, 회사 밖에서도 그렇고. 이런 건 좀 그렇다 싶었다.

직장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어마어마한 이론 작업을 지금부터 할 생각은 없다. 어느 정도는 지난 몇 달간 큰 틀은 정리가 되었다. 그렇지만 이걸 어떻게 살갑게 배달할 것인가, 그런 게 지금 더 큰 고민이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