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파리...

영화 이야기 2010. 7. 5. 03:24
나도 나를 잘 못 믿겠다. 내 직관과 감각은, 진짜 나도 못 믿겠다.

<워낭소리> DVD는 샀고, <어느날 그 길> DVD 셋트도, 사실 감독한테 직접 받은 DVD가 있기는 하지만, 그러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샀다.

그렇게 지나는 길에 <똥파리> DVD를 보고, 내가 이걸 볼까, 싶어서 안 샀다. 참, 내 감각이란... 진짜 빙신이다.

하여간 개봉한지도 한참 지난 어느날, 우여곡절 끝에 똥파리를 보게 되었다.

아, 이 느낌이란!

내가 최근에 가장 많이 보는 영화는 <황산벌>인데, 이건 극장에서 볼 때는, 아, 이런 게 있구나 싶다가, 나중에 생각이 바뀌면서 아주 재미었진 영화이다. 그래도 <여배우>까지 극장에서 챙겨볼 정도로, 생각보다는 극장도 자주 가고, 영화도 챙겨보는 편인데...

극장에서도 보고 DVD도 챙겨서 사서 본 영화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짝패>, 조금 더 올라가면 <달마야 놀자> 정도?
하여간 그런 내 인생에 <똥파리>는, 그야말로 한 방에 충격, 뭐 이런 게 다 있나 싶었다.

자, 곰곰히 생각해보자, 처음에 보자마자, 팍 녹아버린 그런 영화가 뭐가 잇었을까? <반지의 제왕>? 그건 아니다. 공부해서 나중에 해석한 거지, 처음에 1편 보러 갔을 때, 입이 툴툴 나와서 - 영화와는 다른 사정이 좀 있었다 - 좀 심드렁했었다. 

자, 다시 생각을 해보자, 뭐가 이렇게 한 방에 가게 만들었던 영화일까? 

전또깡 시절에 숨어서 봤던 <전함 포템킨호> 그리고 영화에 목숨 건 사람들이 나한테 이건 꼭 봐야 한다고 보라고 해서 본 구로자와 아키라의  <난> 그 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영화들은, 생각만 바꾼게 아니라, 내 삶도 바꾸었다.

<똥파리>는, 그러나 솔직히, 충격의 깊이로는 그런 영화와도 정도가 달랐다. 한 마디로, 뭐 저런 게 다 있나...

처음에는 배우한테 관심이 갔다. 어디서 저런 개뼉다구가 튀어 나왔나, 옛날에 <깜보> 보면서 박중훈 유명해지기 시절에 처음 봤을 때의 느낌보다 더 강렬했다. 뭐야, 저 개뼉다구는, (씨발넘이..).

어서 저런 게 튀어나왔나 싶었는데, 아, 이 씨발넘이 감독이랜다, 돌아버리겠네...

충격에 젖은 마음을 가다듬으며, 다시 생각해본다. 이 익숙한 느낌은, 어디에서 나왔던 건가?

아, ,<쏘나티네>... (이건 DVD만 벌써 3번을 샀는데, 첫번째거는 트랙이 날라가서 불랴이었고, 그 뒤에 산 2장은, 어렵쇼, 안 보이네? 한 장 더 살까 하는데, 어째 나와는 인연이 없다 싶어, 고심 중이다.)

기타노 다케시 생각할 때마다, 왜 우리에게는 저런 넘이 없나 싶었는데, <똥파리>, 이건 확실히 기타노 타케시로 쳐도, 살짝 넘는다. 게다가, 그는 조선말로 말한다, 시빨넘아...

리얼리즘은 한국 영화에서는 다신 없을 줄 알았는데, 이렇게 한 구석에서 돌아왔고, 난 넘들은 마치 시대가 만드는 것처럼, 충격으로 다시 돌아왔다.

살아서 한국에서 이런 영화를 볼 날이 올 줄은, 미처 몰랐었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