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는 끝난 것 같다. 결정적인 장면은 TV 토론 기피라고 생각된다. 토론을 살살 피하는 후보들은 많았지만, 이렇게 대놓고 안 하겠다고 하는 대선 후보는 일찍이 없었다. 사람들은 대선 토론을 좋아한다. 보고 안 보고는 내가 판단해, 그런데 쇼를 안 하겠다니!

뭐라고 이유를 달든, 쇼를 안 하겠다는 것은 국민소득 3만 달러를 넘어선 국민들이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일이다. 뭐, 이런 게 다 있어! 

윤석열의 진짜 위기는 안철수와 단일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순간일 거라고 생각했다. 이제 그 순간이 왔다. 단일화하기는 어렵고, 한다고 해도 결과는 크게 바뀌지 않을 것 같다. 홍준표로 후보가 바뀌면? 그래도 큰 변화가 오기는 어려울 것 같다. 

한국 보수는 정말로 굳건해 보였는데, 이제 그들이 얼마나 허약하고, 비과학적인 명제 위에서 감정적인 것들에 많이 의존했는지를 너무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번 대선은 이재명이 잘 한 건 별로 없다. 그냥 시스템 대로, 하던 대로 했을 뿐이다. 보수는 시스템도 붕괴했고, 그들이 뭘 잘 했는지를 잃어버린 것 같다. 

2020년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시대다. 한국의 보수는 이 시대를 맞을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니 박정희 얘기 하고, 전두환 얘기 하고, 광주 얘기 하지. 

프랑스와 독일의 최근 흐름을 보면, 독일이 확연히 상승세다. 국가 브랜드 3~4위 정도였는데, 몇 년 전에 미국을 넘어서서 이제는 1위다. 그 동안에 메르겔이 집권을 했고, 독일 보수들이 녹색당과 사민당의 프로그램들을 다 흡수했다. 독일 보수는 탈원전, 영국 보수는 탈석탄, 이 분야에서 서로 난타전 중이다. 프랑스는 좌파는 완전히 위기이고, 지금은 중도가 집권 중이다. 원전에 목숨 건다. 미래를 놓고 두 나라가 팽팽하게 원전을 둘러싸고 경쟁 중이다. 

한국의 보수는? 원전 얘기 말고는 요즘 하는 얘기가 없다. 미국에 네오콘 한참 힘쓰던 시절의 얘기들을 단순 반복하는 것에 가깝다. 좋게 봐줘도 프랑스 중도 정도 된다. 

윤석열이 허당이라서 지리멸렬한 것도 있지만, 실제로 한국의 보수가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하는 얘기가 없고, 새로 준비한 것이 없다. 뭐가 있었으면 윤석열이 그냥 그거 한다고 하면 되었을텐데, 그런 게 거의 없다. 

지금까지는 윤석열의 정부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어떤 정책을 할 것인가, 그런 걸 중심으로 생각했다.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지금은 김종인 아니라 그 어떤 신선이 와도 결과를 뒤집기 어려울 것 같다. 내일부터는 이재명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그런 걸 살펴보는데 조금 더 많은 시간을 들이기로 하였다. 

'잠시 생각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이라고 그래..  (0) 2022.01.09
이게 정치냐?  (6) 2022.01.08
윤석열 정부는 오지 않을 것 같다..  (3) 2022.01.02
20세기 스타일, 오세훈..  (1) 2021.12.23
윤석열 버전 흑묘백묘  (12) 2021.12.23
행정 개판의 시대..  (0) 2021.12.17
Posted by retire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ㅁㄴㅇㄹㅁㄴㅇㄹ 2022.01.03 0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재명 같은 놈이 대통령이 된다니.. 나라 망했네요.

  2. 내가 바봅니꽈~~ 2022.01.03 0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찜이 뭔 뻘질을 해도 기레기들이 막무가내로 빨아주는데
    딱히 노력할 필요가 있었겠어요?
    조중동, 쉬방새를 필두로 기레기들이 나라를 구했네요.
    공중파, 조중동, 국찜이 3류 바보짓을 하는 동안
    3프로tv 유튜브가 끝내기 만루홈런을 때려 버리는...ㅋㅋㅋㅋ
    경배하라 뉴노멀~~

  3. Haejoang 2022.01.10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럼 그사이에 민주당은 뭘 하셨던거죠.. 집값 배 뻥튀기? 박원순 성추행 및 자살? 화려한 업적들에 눈이 부실 지경이네요.
    시대정신을 새로 만드시는건가 해서 예전에 그쪽의 수업들 듣고 열정있는 학생으로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그쪽의 단어 하나하나에 구역질이 날 지경입니다. 정 그렇게 자신있으시면 주요 일간지에 칼럼 써서 선거 이겼다고 올려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