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고, 긴 하루가 이제 끝났다. 아침 9시 반에 집에서 나서서 대구에서 강연하고. 밤 12시까지 하는 kbs 신년 토론회.. 대구 왔다갔다 하는 것만 아니면 그렇게 고된 일정은 아닌데, 이동 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이렇게 힘들게 사는 일은 잘 안 하려고 하는데, 가끔은 방법이 없다.

생방송은 언제나 힘들다. 예전에 아침 방송을 어떻게 했는지, 진짜로 모르겠다. 그 때만 해도 내가 더 젊었다. 이제는 매일 하는 아침 방송은 커녕, 주간 방송도 힘들어서 못한다. 방송만 하는 게 아니라서..

최근에 경제방송에 대한 얘기들이 몇 군데 있기는 한데, 다 몸사리는 중이다. 올해 책 일정 제대로 소화하는 것도 힘들다. 건강도 좀 회복해야 하고. 몇 년간 몸을 너무 막 굴리고, 힘들게 살았더니 진짜 온 몸이 만신창이다. 요즘은 힘들어서 술도 맛이 없을 정도.

그나마 이제 둘째는 폐렴에서 완전히 나왔고, 큰 애도 크게 신경 쓰게 하지 않으니까, 나를 돌아볼 여유가 조금 생긴. 애들 아플 때에는, 에고고, 매일매일 비상근무.

애들 키우면서 욕심을 내려놓는 혹은 관리하는 방법을 조금은 배운 것 같다. 더 할 수 있지만, 그 이상 뭔가 더 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고지가 바로 저긴데! 거기서 서는 게 좋다. 인생은 고지전이 아니다. 그렇게 올라갈 데가 있지도 않고, 올라간다고 해야 별 거 없다.

어제 <마약왕> 봤다. 돈 낸 게 아까와서 오늘 한 번 더 보려고 한다. 그래, 기왕 봤으면 뭐라도 교훈을.

<마약왕>의 유일한 교훈은, 뭔가 틀어쥐려고 한 자들은 스스로 무너지게 된다는 거 (그러나 이 교훈이 한국에서 의미있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되겠나 싶다. mb 보라고 만든 영화가 아니었나 싶기도 하고. <마약왕>이 아니라 <토건왕>으로 바꾸면 그대로 mb 영화일 것 같기도. 한 때, 한국 최대의 토건왕이기도 했고, 그걸로 정말 왕의 자리에 가기도 했다. 너무 재미없는 영화이기는 했지만, 저걸 mb에게 바치는 영화라고 생각하고 다시 보면 혹시 재밌는 게 나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