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책 수정 마쳤다.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새로 집어넣은 부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졌고, 데이터도 좀 보강을 하게 되었다. 구하기 어려운 자료를 구해 넣은 것도 있고.

이번 책은 특히 마무리가 아주 어려웠다. 이런저런 일정들도 있었지만, 흐름을 놓쳐서, 한동안 고치는 일을 하지 못한 기간도 좀 있었다. 책 작업을 괜히 하지 못한 건, 나도 처음이었다. 

마지막 순간에 에필로그를 새로 썼다. 부제가 바뀌어서 어쩔 수 없는 것도 있고, 그 동안에 새로 하게 된 생각이 있어서이기도 하고. 

마루에서 쓰던 스피커가 이유는 모르는데, 유닛이 하나가 망가졌다. 다행히 재고가 있어서 가지고 오면 고칠 수는 있다고 하는데. 원래 박스는 벌써 버려서, 배송은 안 된단다. 들고 가서, 다 고쳐지면 들고 오는 수밖에 없다. 책 수정 끝나면 하려고 미루어둔 일들이 이래저래 좀 많다. 며칠은 그런 잡일들을 좀 처리하면서 쉴까 한다. 막판에 무리했더니, 왼쪽 눈 실핏줄이 터졌다. 눈이 따꼼따꼼하다. 이래저래 며칠 쉬어야 한다. 복잡한 일은 안 하고, 그동안 밀린 소일이나 하면서 시간을 좀 보낼 생각이다. 

다음 책은 원래 죽음 에세이라는 컨셉으로 노년과 죽음 비즈니스 같은 걸 다룰 계획이었다. 사실 초고는 진작 끝났는데, 이걸 하면서 노년에 대한 자료들을 새로 정리하다보니.. 상당 부분을 저출생 책에 뜯어다 넣었다. 이래저래 많이 보강도 하고, 고쳐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어차피 나와야 하는 시기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뒤의 책과 순서를 바꾸면서 좀 더 생각할 시간을 가지기로 하였다. 

뒤의 책과 순서를 바꾸면서 코로나 전에 내려고 했던 도서관 경제 책이 앞으로 나오게 되었다. 원래는 도서관 경제랑 책에 관한 책을 별도로 따로따로 하려고 했는데, 그 사이에 책의 위기가 더 커지면서.. 그냥 한 책으로 묶기로 했다. 

도서관 책이 끝나고 나면, 한동안 영 어덜트를 위한 일련의 책들을 몇 권 쓰게 된다. 미루어졌던 10대용 책을 시리즈로 경제 책부터 몇 권 하게 된다.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우리 집 큰 애가 내년이면 중학교에 들어가게 되고, 본격적으로 어린이 시절이 아니라 10대 시절을 보내게 된다. 자식에게 해주고 싶은 얘기를 기반으로, 몇 개의 주제를 정리해볼 생각이다. 

도서관 경제학은 준비하기 시작한지 꽤 된다. 이래저래 밀리고 밀려서 지금까지 오기는 했는데, 어쩌면 오히려 더 잘 된 것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도서관을 푸대접하는 정권은 이전에는 없었다. 진보와 보수가 지금까지 암묵적으로 합의하던 것은 도서관은 무척 중요하다는 것인데, 그게 사회적으로 깨졌다. 어이 없는 인간들이 집권을 했다는 생각이. 그런 얘기를 본격적으로 좀 더 하고 싶어졌다. 

'낸책, 낼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모 콰트로스, 2쇄 찍고 잠시 생각..  (3) 2024.06.24
도서관 경제학..  (1) 2024.06.24
호모 콰트로스, 서울 신문..  (2) 2024.06.05
호모 콰트로스 독자 티타임  (1) 2024.06.03
북펀딩..  (0) 2024.05.08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