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논란과 통합당의 딜레마

최근에 민주당과 통합당 지지율이 딱 붙었다. 호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지지율이 역전되었다. 총선이 4월이었으니까, 네 달 사이에 확 뒤집힌 셈이다. 아마 지금 당장 서울시장 선거를 한다면 통합당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걸 20대의 보수화로 보기도 하지만, 그런 것 보다는.. 부동산으로 인한 30~40대의 이탈, 박원순 이후로 폭발한 젠더 이슈 그리고 '공정'이라는 용어를 통한 20대의 불만 같은 것이 주요인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에 대한 불만이야 워낙 광범위해서 하나의 흐름으로 이해하기는 어렵다. 20대, 30대, 여성, 하여간 각각의 이유로 등을 돌렸고, 이제는 통합당을 지지한다고 대답하는 지경이 되었다. 

우리와는 조금 사정과 기준이 다르지만, 20대와 젠더의 불만은 유럽 식으로는 구좌파에 대한 신좌파의 불만에 조금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미테랑 집권이 오래 된 다음에 68세대의 노조 지휘부와 정치 엘리트들이 딱딱해졌다. 그걸 부패라고 분석하기도 하고. 하여간 대체적으로 그들이 구좌파에 해당한다. 

지금의 586들, 뭐 별로 집권하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미테랑 14년 집권 마지막에 구좌파들이 보여준 모습과 별로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 젠더와 생태를 축으로, 유럽에서는 대체적으로 사민주의 말기에 녹색당이 약진을 하게 된다. 지금에 와서 보면 유럽의 오래된 구좌파들과 현 집권층이 모습은 진짜로 판박이처럼 유사하다. 무능하기도 부패하기도 하고, 권력욕만 남았던 것도 그렇고. 끼리끼리, 그 모습까지. 뭐, 결국 구좌파는 망했다. 

지금의 20대와 젠더 문제를 포괄한다면, 신좌파 혹은 신신좌파의 흐름 정도로 볼 수 있다. 586보다는 낫게 하자는 거지, 그 이전의 시대로 돌아가고 싶어하지는 않는 것 같다. 

정치 지형이 우리와 유럽이 좀 다른 것은, 공산당은 아예 없고, 녹색당도 전혀 힘 못쓴다. 그렇다고 나름 사민주의를 표방하는 정의당도 새로운 대안으로 보여지지는 않고. 

극우와 덜 극우를 통합해놓은 통합당에 이런 신좌파 혹은 신신좌파의 흐름이 일단은 머무르게 된다. 케미는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통합당도 아주 바보들만 모여 있는 것은 아니라서, 지도부도 더 젊게 만들고, 젠더 문제와 관련해서 새로운 입장도 만들려고 한다. 뭐, 쉽지는 않지만, 그게 필요하다는 것 정도는 그 사람들도 안다. 

그러기는 했는데.. 

4대강 나오자 말자, 구좌파도 아니고, 그냥 토건형 보수의 '앙시앙 레짐'의 모습으로 돌아가버린다. 봐, 4대강이 맞다고 했쟈나! 

신좌파가 정의하기가 참 애매하다. 68 이후에 생겨난 새로운 흐름을 이렇게 지칭하는 것인데, 젠더와 생태 그리고 문화주의 같은 것들을 통칭해서 이렇게 부른다. '노동자 중심주의'로 포착되지 않는 새로운 문제, 간단히 말하면 전통적인 노조 지도부가 생각하지 않았던 질문이 출발점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러다 보니까 젠더와 생태는 반드시 출발이 같을 필요는 없는데, 좀 같이 다니는 속성이 있다. 서브 컬처 중심의 문화주의 역시 이런 흐름과 같이 다닌다. 

4대강 문제는 기본적으로는 생태 이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2008년 촛불집회 이후로는 두 흐름이 딱 붙어 다녔다. 원래 신좌파의 속성이 그렇게 다면적이고 중층적이다. 고유의 운동 영역이 있는 것 같지만, 서로 미세하게 연대하고, 미묘하게 교감한다. 

통합당은 구좌파도 아니고 그냥 구세력이다. 신좌파랑 화학적으로 결합하기에는 좀 어렵다. 물론 잘 결합하는 일본 사례도 있다. 자민당 내에서 별의별 흐름이 다 있고, 그 안에는 나름 자기들 버전의 좌파 블록도 있다. 

통합당이 홍수를 맞아 4대강 얘기하는 기분은 잘 알겠는데, 그렇게 토건을 축으로 하는 구세력임을 공공연하게 보여서, 문화적으로 좋을 건 없다. 신좌파 혹은 신신좌파에 대해서, 한국의 보수들도 고민을 좀 해야할 것 같다. 

'잠시 생각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의 길, 코로나..  (0) 2020.08.29
빡치심, 코로나 국면의 태극기들..  (15) 2020.08.16
4대강과 신신좌파..  (5) 2020.08.11
태풍 지나가는 날 오후..  (0) 2020.08.10
노영민 등 사퇴..  (1) 2020.08.07
이헌재, 한국형 뉴딜로의 복귀..  (1) 2020.08.04
Posted by 우석훈 retire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랄랄라~ 2020.08.12 2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주당 지지율 하락에 우씨가 살짝 업 돼 있는 거 처럼 보이네.
    그게 다 우씨 같은 분이 열심히 씹어 돌린 덕분 아닐까...

    • 민주당 지지율 하락은 2020.08.13 1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처럼 건강한 내부 비판은 배척하고 눈먼 지지만 일삼은 분들도 한몫 하신 듯.

    • 조적조 2020.08.13 1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가 볼때는 다운돼 있는데...

    • 그만하자국아 2020.08.17 0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민주당 지지율 떨어져서 우석훈이 좋을게 뭐있나? 지지율 떨어지면 당에서 모셔가기라도 하나? 얄랑한 직관 믿지 말고 생각도 좀 하고 사세요. ㅎㅎ

  2. 랄랄라~ 2020.08.17 1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적조 / 그만하자국아
    대충 어떤 성향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지 알겠구만..
    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