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경제학 딱 절반 끝냈다. 미국의 팜빌 설명 끝냈고, wto 등장까지가 딱 반이다. 여기까지 오느라고, 진짜 똥뺐다. 쓴 거 기준으로 하면 37권을 썼는데, 그 중에 제일 힘들었던 책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 같다.

아마 내 인생을 돌아봐도 가장 힘들었던 책으로 농업 경제학을 꼽을 것 같다. 기존의 교과서에 나오는 - 그래봐야 미국 쪽에서 자기들 입장으로 쓴 거 - 얘기들을 뒤엎어야 할 게 많고, 우리의 상식 특히 집권당인 민주당 고위급 인사들이 생각하는 적당한 상식을 뒤집는 게 워낙 많다.

한국의 많은 정책들은 집권과 함께 어느 정도 틀을 잡혔다, 그런데 너무 살살 한다 혹은 너무 천천히 한다, 이렇게 얘기하면 대부분이 분석이 된다. 하기로 한 거, 제대로 해라, 공약대로 해라, 이러는 얘기가 대부분이다.

농업은 좀 다르다. 하기로 한 게 거의 없다시피 하고, 공약도 미니멀리즘이다. 그 기본이.. 관심이 없어서 그렇다. 일부 전문가들도 영역주의 같은 데 많이 빠져 있어서 폐쇄적으로 운용된다. 그래서 일반 국민과의 대화는 물론, 시민이라는 개념 자체도 제대로 자리를 못 잡았다. 시민 농업, 이런 얘기가 10여년 전부터 외국에서는 유행인데, 우린 그딴 거 없다. 물론 거기서 논의된 얘기를 우리도 안 하는 건 아닌데, 개념만 들어왔다. 그래서 적당히 얘기하다가, 사람들 관심 없대요, 흐지부지. 실체가 없는 얘기가 되어버렸다.

게다가 출판 여건도 아주 어렵다. 전에는 만 부 정도 생각한다고 하면 "선생님, 저희가 그 정도 할려고 이 책 내는 건 아니예요", 그렇게들 말하고는 했다. 요즘은 만 권 정도 얘기하면, 언감생심, 믿기지 않는다는 눈빛으로 바라본다. 20만 부, 10만 부, 그런 단위로 내 책이 팔리던 시절에는 만 부는 정말로 내가 꼭 필요해서 내는 책들이라는 의미였다. 요즘은.. 택도 없다. 주력 책들이 겨우겨우 몇 년에 걸쳐서 만 권 턱걸이 한다.

상황이 이러니까 장치를 더 넣고, 더 압축하고, 더 읽기 편하게 하고, 드라마적 요소들도 더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한 마디로.. 힘들다.

그래도 꾸역꾸역, 딱 반 썼다. 초고 끝내고도 몇 달은 더 손을 봐야 할 것 같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틀은 어느 정도 잡혔다. 우와.. 생각보다 요소들이 잘 들어가서 붙었다. 끝까지 본문에 안 붙는 건, 나중에 싹 덜어낼 생각이지만, 아직까지는 나름대로 역할을.

그저께 정말 간만에 고등학교 친구들이랑 선배들 만나서 술 진창. 아내가 금주령을 내렸다. 회사 짤린 친구가 있어서. 인간아, 왠간히 좀 하자..

딱 술 처먹고 싶은 타이밍인데, 분위기상 택도 없고.

작년을 한 해 통으로 헤매고 지내서 하던 일들이 전부 올해로 넘어왔다. 올해는 일정이 나름 빡빡하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