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 감독의 <어느날 그 길에서>는 참 괜찮은 다큐이고, 정확하게 딱 한 장면, 모든 사람이 우는 포인트가 있다. 학생들 모아놓고 상영을 했었는데, 전원 울었다.

 

그 정도니, 나는 대성통곡을 했다.

 

이 영화를 사람들이 볼 수 없다는 게 너무 아쉽다. <생태요괴전>에서는 상당 분량을 이 영화에 할당했다.

 

다큐 <개청춘>은, 20대이고, 마이너이고, 게다가 여성, 모든 불리한 조건을 다 갖추고 있는 영화이지만, 내가 보기에 상업성은 충분히 있다.

 

민감한 주제, 정확한 포착, 그리고 웃어야 할 장면과 울어야 할 장면이 있다. 웃음은 돌발적이고, 울음은 은근하다.

 

대학교 몇 군데에서 상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나, 아니면 지방에서 상영하는 것도 도와줄 수는 있는데...

 

일단 정말로 힘을 모아서 해보고 싶은 일은, 개봉관에서 상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물론 독립영화라는 의미 자체가 상업적 루트를 따라가지 않는 것이지만, 상영은 또 제작과는 별도의 장치이므로, 개봉관에서 상영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 어떻게 힘을 모아주어야 <개청춘>이 개봉관에 걸리게 되는가, 이 방법을, 그러나 나는 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른다.

 

서명을 해주면 힘이 되는지, 아니면 모금을 해주면 힘이 되는지, 이도저도 아니면 CGV 게시판에, 영화 틀어주세요, 땡깡을 부리는 게 도움이 되는지.

 

영화 보겠다고 사전 예약하는 영화 관람객 운동이 될까? 하여간 공동체 상영도 좋은 방법이지만, <개청춘> 정도의 상업성을 갖춘 영화는 commercial한 시장에서 같이 경쟁해서 이기는 모습을 보고 싶다.

 

시시껄렁한 멀티플렉스에서 요즘 개봉하는 영화보다는 <개청춘>이 100배 낫다.

 

하다못해, 20대 연인들이 극장에서, 왜 우리는 근사하게 스테이크를 먹지 못하지라는 질문에 서로 당당하게 답변할 수 있게 도와줄 수는 있을 것이다.

 

지혜를 좀 모아봅시다.

'영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레슬러  (9) 2009.10.02
개청춘 첫 상영  (8) 2009.09.24
반이다의 <개청춘>  (1) 2009.09.12
하류인생과 김민선  (2) 2009.09.11
인디 스페이스와 다큐  (11) 2009.09.10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