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국가 부도의 날', 나는 재밌게 봤다. 사실 경제를 다룬다고 하면서 옆문으로 들어가, 뒷문으로 새버린 영화들이 많다. 그렇다고 '빅쇼트'처럼 정색을 하면서 만들기에는 아직 관객들을 못 믿는 분위기도 있고. 그런 점에서는 미덕을 어느 정도는 갖춘 영화다. 나는 시작하고 조금 뒤부터 울기 시작해서, 영화 끝날 때까지 내내 울었던 것 같다. 내 삶이 자꾸 생각나서.

IMF 금융구제 발표가 났을 때 경남도청에 있었다. 비행기 타기 직전에 들었는데.. 그 때 비행기 같이 탔던 세 사람 중의 한 명이 나중에 파주 시장이 된 이준원이었다. 진짜 친형처럼 살갑게 지냈었다. IMF 구조조정 한 가운데에서 그가 현대자동차로 같이 가자고 했는데, 나는 그냥 현대를 그만두고 에너지관리공단으로 옮겼다. 여기까지야 그냥 다들 겪었을 지극히 평범한 IMF 에피소드인데, 파주 시장이 된 이준원은 나중에 강물에 뛰어들어가 투신자살하게 된다. 참.. 내가 마음을 붙인 사람들, 너무 많이 죽었다. 그 시절의 복잡다난하던 생각이 나서, 영화 보는 내내 울었다.. 울고 나니, 속이 시원했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