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경제학..

낸책, 낼책 2021. 11. 7. 20:32

분자생물학은 박사 논문 쓰면서 정말 생태학과 관련된 기초적인 것만 보았다. 당시에는 인터넷도 없었지만, 한글책도 거의 없었다. 생물학이나 생태학 책 읽기가 어려운 게, 종명이 대부분 라틴어라서 이게 뭐에 대해서 얘기하는 건지 알아먹기가 쉽지 않았다. 꽃과 관련된 용어는 물론이고, 동물들도 흔히 쓰는 불어나 영어가 아니라서, 맨날 철학책 아니면 수학책만 보다가 갑자기 읽기가 너무너무 힘들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주변에 생물학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 시절에 어깨 너머로 gene 5니 그런 그들이 주로 보던 책들을 좀 넘겨보기는 했는데, 역시 너무 힘들었다. 

최근에 인공지능 전체적으로 다시 한 번 보는 김에, 여기서 워낙 유전공학 얘기들이 많이 나와서 곁가지로 유전공학 관련된 책들을 몇 권 읽었다. 그 사이에 많이 변했다. 크리스퍼에 관한 책 몇 권 읽고 나니, 재미는 있다. 

내년 적당한 시기에 ‘10대들을 위한 경제학’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다. 거기에 이런 인공지능하고 유전공학에 대한 얘기들을 별도의 장으로 넣을 생각이다. 공학에 대한 얘기들도 능력 되는대로 많이 넣을 생각이다. 

몇 년 전까지는 새로운 경제학이라고 하면 행동경제학과 함께 진화심리학의 유행에 따라 인간 심리에 대한 실험 얘기를 많이 넣는 것이 트렌드였다. 행동이란 무엇이냐, 그런 질문이 한참 유행이었다. 글쎄, 그것도 유행이기는 한데. 아마도 신자유주의의 흐름이 개개인의 인간 심리로 넘어가서, 구조적이거나 큰 변화보다는 개개인의 선택 문제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졌던 시대가 온 것 같다. 

나는 기술의 변화가 더 궁금했고, 그렇게 해서 생겨날 새로운 경제적 관계가 더 궁금했다. 옳고 그른 것의 문제라기 보다는, 호기심에 관한 문제일 것 같다. 이게 맞다 저게 맞다, 그런 것보다는 호기심이 나에게는 더 컸던 것 같다. 

10년 후에는 어떤 세상을 우리는 살고 있을까? 아마 정권이 두 번쯤 바뀌었을 것이고, 헌법은 여전히 한 글자도 고쳐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재명이든 윤석열이든, 개헌에 그렇게 관심 있는 인간들은 아니고, 또 국회의원의 2/3의 지지를 받는 헌법 개정 같은 거 추진할 수 있는 스타일들은 아닌 것 같다. 아마 앞으로도 오랫동안 87년 9차 개정헌법은 한 글자도 수정되지 않은 채 그대로 있을 것 같다. 

지금 10대가 그때는 20대가 되어있을 것이고, 경제생활 인구로 들어가 있을 것이다. 좀 더 쉽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 집 애들을 기준으로 생각해보는 일이다. 

큰 애는 20살이 되어있을 것이고, 둘째는 고등학생이다. 그들에게 내가 경제학에 대한 얘기를 해준다면, 내가 경제학에 대한 얘기를 할까, 아니면 그야말로 경제, 돈에 대한 얘기를 할까? 우리 집 애들이 경제학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사실 나는 관심도 없다. 그보다는 그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해서 더 관심 있고, 그들의 삶에 대해서 더 관심이 있다. 당연하지 않겠나? 

홍준표 지지하던 20대를 보면서, 이것저것 생각이 많이 들었다. 홍준표보다는 훨씬 더 노골적인 장 마리 르펜 시절에 그를 지지하던 대학생들과 얘기할 기회가 좀 있었다. 

그 시절에 아버지 르펜을 지지하던 사람들이 이제는 그의 딸인 마리 르펜을 지지한다. 대를 이어 지지한다는 말도 가끔은 있기는 할테지만, 마리 르펜이 지금의 자리에 오른 것은 그이 아버지를 당에서 축출하면서, 일종의 개혁파였다는.. 아버지를 몰아낸 딸, 화끈하다. 참 희한하게, 변호사 출신인 마리 르펜이 국선변호사 시절에 주로 변호를 맡았던 것이 불법 이민자들이었다니.. 

그 영향이 남아서 그런지 마리 르펜은 나름 강성 여성주의자이기도 하고, 정책에 대해서도 상당히 개혁적이다. “외교는 우파, 경제는 좌파”, 이런 프랑스 국민전선의 희한한 포지션은 어느덧 세계적으로 극우파의 기조 같은 게 되었다. EU에서 완전히 탈퇴하고, 프랑스를 고립시키자는 고립노선이 아니라면 이걸 극우파로 봐야할지, 그 정도로 정책에서는 유연하다. 아마 이번 대선에서도 마리 르펜이 결국은 결선투표까지는 가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보는 것 같다. 파리 시장인 사회당 이달고의 지지율이 5% 정도 되는데, 마리 르펜은 15% 정도 나온다. 

나는 청년들이 좀 더 극우로 가는 세상에 대해서도 이미 마음을 굳게 먹고 살아간지 좀 된다. 장 마리 르펜을 열렬히 지지하는 대학생 중에서는 나의 친구들도 있었다. 

이념의 시대는 이미 끝이 났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건 아니다. 케인즈 시대에 펼쳐진 냉전과는 다른 이념이기는 하지만, 사회가 움직이고 정치 영역이 존재하는 한, 이념은 사라질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다. 홍준표 지지는, 그것도 하나의 이념이다. 

그러나 이념은 이념이고, 경제는 또 경제다. 누군가가 지도자가 되고, 새로운 엘리트 그룹이 부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먹고 살아야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일이다. 그걸 경제라고 부르든, 혹은 또 다른 이름으로 부르든, 집단으로나 개인으로나, 먹고 살아야 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일이다. 

그런 얘기들을 좀 차분하게 해보는 게, 내가 생각하는 10대 경제학의 내용이다. 

'낸책, 낼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과 경제 생활  (0) 2022.01.09
죽음 에세이 - 책 준비를 시작하며  (0) 2021.12.14
이게 머선 129  (1) 2021.07.25
이준석 책..  (0) 2021.07.15
팬데믹 경제학, 인터파크 인터뷰..  (0) 2021.06.30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