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jbc에서 팬데믹 관련된 다큐 인터뷰를 부탁해서 한다고 그랬다. 책 관련된 내용이면 마냥 안 한다고 하기도 좀 그래서. 머니투데이는 청약 통장 문제와 분양 시스템 개편에 관해서.. 이것도 <국가의 사기> 때 크게 다루었던 문제다. 

이래저래 8월달은 애들 방학이고, 나도 책 마무리해야 하고 해서 다 비워놨더니, 방송인터뷰들이 빈 공간을 다 채워버렸다. 강연을 다 비웠는데, 한동안 10대 얘기들을 많이 할 거라서 고등학교 강연만 받는 중이다. 그것도 다 할 수는 없고, 정말 최소한으로만. 

방송 인터뷰도 그닥 선호하지 않는 편인데, 없는 약속이 있다고 거짓말하는 데는 익숙하지 않아서. 망했다. 그 와중에 국책 연구소 한 군데에서 발제해주기로 한 것까지.. 

몇 년 책과 서점 돌아가는 형편에 그닥 관심 두지 않고 살았더니, 그새 10대 출판 시장이라는 게 완전히 없어져버린 것 같다. 요즘 10대들은 책을 안 본다는 게 정설이 되었는데, 따로 10대들에게 책을 노출하는 서점 페이지도 완전히 사라졌다는 것 같다. 

큰 변화는 엄마가 책을 사주는 게 한비야 이후로 한동안 유행이었던 것 같은데, 이제 그것도 끝난 것 같다. 10대들이 책은 거의 안 보는데, 특히나 엄마가 사준 책은 절대 안 본다는 게 또 다른 정설이다. 

좌파 에세이 마무리하면서 10대들과 책에 관해서 한 번 살펴봤는데, 마케터들 반응은 절망적인 것 같다. 일단 1보 후퇴. 어쨌든 이런 상황을 보면서, 고등학교 강연은 일단 가능하면 자주 가보기로. 본다고 무슨 방법이 있겠냐마는, 그래도 조금이라도 빈도수를 늘리면 뭐라도 새로운 생각이 날지도 모르니까, 횟수를 늘리는 수밖에. 

전체적으로 내년 출간 일정을 재조정하기로 했다. 제일 큰 건 이래저래 뒤로 밀렸던 도서관 경제학을 내년 첫 책으로 하기로 한 것. 젠더 경제학은 그 뒤로 미루었다. 대선 이후가 될 것 같다. 

코로나 때문에 필라델피아 방문 일정을 이리저리 미루고 있었는데, 올 겨울에 그냥 혼자라도 갔다오기로 했다. 애들은 백신이 없어서, 애들 데리고 가려면 내년에도 쉽지 않을 것 같다. 

내년에는 도서관과 학교의 사서 선생님들 관련된 얘기들을 많이 하려고 한다. 10대들이 책을 덜 보는 건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지금은 독서가 내려가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 이건 정상적인 일은 아니다. 팬데믹 영향이 있다고 해도, 10대 출판시장 붕괴 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다. 

책을 읽고, 책을 지키는 일들이 원래는 보수들이 신경 많이 쓰는 일들인데, 우리나라는 어캐 된 건지, 보수들이 10대 얘기나 책 얘기에는 아무 관심이 없다. 보수의 미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묵묵히 자기 일을 하는 보수의 미덕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책에 대한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금 살롱..  (4) 2021.08.27
은퇴 이후의 삶..  (2) 2021.08.22
새 만년필..  (2) 2021.06.01
장검의 밤..  (1) 2021.06.01
이준석 책 ㅠㅠ..  (1) 2021.06.01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