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상은 나의 힘..

당인리 헤매는 거 보면서 정신이 번쩍 들었다.

기분 좋게 술 마시고 낯선 도시의 싸구려 여인숙에서 내가 왜 여기 혼자 있지, 그럴 때 느꼈던 기분과 비슷하다. 유학 가기 전 광주에 혼자 여행간 적이 있었다. 그 때 그런 기분을 느꼈다.

운동권으로 살다보면, 팬시한 것과는 정말 거리가 먼 삶을 살게 된다.

애 둘 키우면서 뭔가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옹색하고 궁색한 변명의 연속이다.

다시 궁상 모드로 돌아가기로 했다. 앗, 너무너무 익숙한 옷처럼 몸에 잘 맞는다. 이거야 이거..

바닥에서 박박 기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힘든 사람들 챙겨보고, 뒤돌아서면서 눈물 흘리고.. 그게 힘들어서 소주 마시지 않으면 마음이 견딜 수가 없던 시절, 그게 나의 30대 모습이었다.

별의별 힘든 사람들, 그것도 전국의 수많은 힘든 일들을 지켜보고, 힘을 보태면서 내 삶이 내 삶이 되었다.

중3 목동 어머니가 전화에 대고 기자한테 박박 소리치는 얘기를, 그것도 실화 버전으로 들었다.

기자님도 잘 아시겠죠, 얘 공부 못하면 죽음입니다. 그러니 이 전화 끊으시고, 다시는 우리 애한테 인터뷰 같은 거 하지 마세요, 아시겠죠?

현실에 들어가면, 한국은 여기저기 지옥도다.

나는 그 세계에 속한 사람이다. 우아하고, 고상하고, 팬시하고, 그리고 와인바에서 포도주 마시고..

나는 그 세계에 속한 사람이 아니다.

미루어두었던 농업경제학 파일 다시 열면서, 내가 지옥도를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일 산림연구원에서 박사들하고 세미나하기로 했다.

그들에게 내가 본 한국의 10대들, 지금 그들의 지옥도를 얘기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코로나와 함께 문득 우리가 다시 만난 한국, 교육은 지옥이다. 교육이 아닌 곳도 지옥이다.

여의도는 아직 그 지옥과는 좀 거리가 있다. 청와대는 너무 먼 곳으로 가버렸다, 우아한 곳으로..

여전히 궁상은 나의 힘이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