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FE&PEOPLE >
[북앤북] “억울한 ‘갑질 문화’ 타개할 방법은 ‘직장 민주주의’뿐”
최혜빈 기자  |  choi0309@econovill.com  |  승인 2018.12.23  09:34:19

   


<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우석훈 지음, 한겨레출판사 펴냄 

  

[이코노믹리뷰=최혜빈 기자] 저서 <88만원세대>로 세대 간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며 신조어를 만들어냈던 저자가 직장 내민주주의의 부재를 지적하고 나섰다. 대한항공 조현민의 ‘물컵 갑질’,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직원 폭력’ 등 유독 직장 내에서만 비민주적인 행동이 버젓이 자행되고 있음을 문제로 보고 있는 것이다.

예일대 정치학 교수이며 민주주의 이론의 대가로 꼽히는 로버트 달은 “국가에서는 인정할 수 없다던 권위주의 통치체제를 기업에서 인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기업은 민주화할 수 없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한국의 많은 직장인이 회사에서 겪는 억울한 사연들을 때로는 풍자와 자조를 곁들이기도 하고, 공포와 절망을 담아 이야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모두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저자는 단순히 이러한 현상을 바라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담은 ‘직장 민주주의’라는 개념으로 제시한다.

그는 자기의 주장이 결코 기업에 유해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전제한다. “기업을 망하게 하고 기업가들에게 무언가 뺏기 위해서 직장 민주주의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중략) 직장 민주주의는 조직 내부의 경쟁게임을 협력게임으로 전환시키는 장치 중 하나다. 내부의 더 많은 소통, 더 많은 협력 그리고 쌍방향적인 관계, 이런 것들이 직장 민주주의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결과다”라고 밝히고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 방법은 팀장 민주주의·젠더 민주주의·오너 민주주의다. 팀장 민주주의는 회사 조직 내 팀장으로 대변되는 ‘작은’ 권력에서 생겨나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다. 직장 내의 수직적인 위계와 권력의 집중이 문제인데, 팀장들에게 최소한의 직장 민주주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젠더 민주주의는 직장 내 여성의 노동 조건에 관한 것이다. 출산휴가와 육아휴직, 직장 어린이집 등의 회사복지를 국가복지로 전환하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서, 동일노동 동일임금 동일처우라는 ‘3동 원칙’의 개념을 소개한다. 오너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사회이사제와 감사제를 보완하고, 스튜어드십 코드를 강화하자고 주장한다. ‘직장 민주주의 인증’으로 직장에 민주주의가 잘 안착되었음을 인정받도록 하는 제도도 유효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는 원래 그런 것”이라며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한다”고 체념하듯 살고 있는 많은 직장인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