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는 정말로 강행군이었다. 스튜디오 촬영, 곡성 촬영 그리고 강남의 우동집까지.

 

스튜디오에 앉은 것은 두 달만의 일인 듯싶다. 아시아나편, 아이템 결정되고 촬영 시작까지, 그야말로 12시간만에 모든 것이 진행된.

 

원래 우리의 스케쥴로는 2주에 3편을 만드는 것인데, 시의성이 생기면 적절하게 반영하겠다다음 주 화요일분을 당겨서 이번 주 금요일에 내보냈다.

 

누가 이들을 꽃이라 불렀는가, 이것저것 생각을 많이 해볼 기회였다. 급하게 만들면서 걱정을 많이들 했었는데, 다행히 반응은 아주 좋았다.

 

밤새 편집 하는 덕분에 피디들 몇 사람들 조기 사망.

 

 

현장에 나갈 때, 4대에서 5대가 나간다. 이래저래 스타렉스 두 대가 움직인다. 일반 카메라 3, 고프로라고 불리는 광각 카메라 한 대, 그리고 여건이 되면 오디 한 대. 이번 주에는 인터뷰이가 두 분, 부부였기 때문에 카메라가 한 대 더 나갔다. 배터리, 메모리, 와이어리스 마이크, 이런 자잘한 물건들 챙기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다.

 

원래는 서울에서 많이 할려고 했는데, 하다보니 시작하자마자 계속 지방으로 돌게 되어서나름 출혈이.

 

강빛마을편은 장관님 모시고 사는 군수님컨셉이 되어버렸다.

 

오방, 이 짐을 끌고 장마비를 끌고 전남 곡성까지 갔다왔다. 결국 집에 도착해보니 새벽 3.

 

나도 거의 사망.

 

 

 

김화중 장관은 참여정부 초대 보건부 장관이었다. 장관과 군수, 그들의 삶이 어떨지 사실 나도 엄청 궁금했었다.

 

한 가지 우리가 모두 동의한 것은, 칠순이 되었을 때 저런 모습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적어도 우리 중에는 없다는 것

 

작업용 인터뷰까지, 나도 정말 인터뷰 많이 해보기는 했지만, 부부를 같이 인터뷰한 것은 처음이었다. 부부와 같이 만난 적은 종종 있지만

 

 

 

은퇴자 마을 얘기만으로 끝내기는 아쉬워서, 김화중 장관 얘기를 별도의 한 편으로 만들 욕심을 가지고 있었다. 아무래도 참여정부 초대 장관 그것도 여성장관이었으니, 그 시절의 복지 정책에 간한 내부 논의들, 그리고 정권 초기의 어수선하던 시절의 뒷얘기, 그런 얘기를 더 해보고 싶었다.

 

그러나 해는 광속으로 석양이 되었고, 그렇게 또 한 탕 하기에는 여건이 되지가 않은

 

아쉬움이 많았다. 섬진강 근처에, 한 달만에 또 간 셈이다.

 

우리 팀, 거진 사망당분간 전남까지 가는 일정은 잡지 않기로 했다. 일주일에 두 편씩 만드는 것도, 그것도 작가 한 팀으로, 택도 없는 강행군이다. 그런데 정말로 이동도 강행군을 하고 나니, 아고고, 나 죽겠네.

 

촬영 한 달째, 강빛마을 갔다오면서 나도 입안이 헐었다.

 

 

 

 

(정말 간만에 나도 포토샵 작업을 좀 해봤다. 이 아저씨, 어지간히 웃지 않는다…)

 

 

 

금요일은 비가 하늘을 뚫듯이 내린 날이다. 어쩔 수 없이 야외 촬영은 건너 띄고 그냥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비 오는 날이면, 장비들이 꼼짝을 할 수가 없다.

 

 

 

G20, 핵안보정상회담 때 행사진행을 총괄하는 의전과장을 하던 외교관이 있다. 대학원 시절까지 4년간 고시공부해서 외교부 공무원이 된 이 아저씨가 어느 날 갑자기 사직서를 내고 우동집 주인이 되었다.

 

 

 

오방, 진짜?

 

 

 

물론 진짜다.

 

 

 

나는 그 마음을 좀 이해할 것 같기도 하다. 삶의 클라이막스, 아니 직업상 클라이막스, 남들이 부럽다고 하던 그 시절에 정말 자신도 행복할까, 그런 질문을 하게 된다. 산다는 것, 아니 행복하게 산다는 것, 그게 무엇일까, 그런 질문을 해보게 된다.

 

 

 

나름, 나도 느끼는 것이 생겼던 인터뷰였다.

 

 

 

 

 

촬영 한 달째, 전체적으로 생각해보면 무난하게 혹은 무던하게 지나간 듯싶다. 경제 채널에서 어느 정도로 각을 잡아야 하나, 그런 데 대해서도 아직 채 생각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일단 시작부터 한 셈이다.

 

 

 

, 이제 촬영 두 달째를 맞아, 일단 무난하고 마일드한 출발을 했으니, 이젠 좀 더 색깔을 가져보려고 한다.

 

 

 

일단은 최저임금 문제를 좀 더 적극적으로 다루어볼까 싶다.

 

 

 

알바연대, 문재인 의원 등 최저임금과 관련된 얘기를 다룰 수 있는 사람들 중심으로 얘기를 전개시켜볼까, 구상 중이다.

 

 

 

카페 처음 시작할 때, 약속한 것처럼 번개도 한 번 할까,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이다.

 

 

 

일단 장소는, 그냥 상암동 SBS에서 회의실 큰 거 하나 빌려서여기까지는 쉬운데, 그 다음에 소주 한 잔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순식간에 해골 복잡해져서아직 판단을 못 내리고 있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