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0대학, 모피아 후속편 구상

 

모피아 때에는 제목이 참 많았었는데, 결국 맨 처음에 잡았던 제목으로 돌아왔다.

 

교육 얘기를 먼저 할까, 금융 얘기를 먼저 할까, 그런 고민이 좀 있었다. 몇 가지 이유로 금융 얘기를 먼저 하기로 마음을 먹었었다. 어떤 경우로든, 토건 얘기는 맨 나중에 할 생각이었다.

 

토건은 내년에나지금 결정해놓은 건, 토건은 코미디로 가겠다는 거. 돈 까밀로와 뻬뻬네, ‘신부님 우리들의 신부님풍의 블랙 코미디 형태로 가겠다는 정도만 마음을 먹고 있다. 2년 정도 꾸준히 웃길만한 소재들을 모으다 보면어쨌든 이 시리즈를 어렸을 때 너무너무 재밌게 봐서, 그런 느낌의 책을 써보고 싶었다.

 

교육 얘기는, 모피아 보다 더 판타지 형태로 갈까, 생각 중이다. 모피아에 나왔던 주인공들을 그냥 투입하고 깊은 생각이 좀 있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어려울 것 같다. 딸이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일들이 원래 구상했던 얘기의 틀이었는데, 생각이 좀 변했다.

 

일단어른들의 얘기가 아니라 고등학생들을 주인공으로 투입할까 한다. 고등학생들이 전국적으로 수능을 거부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한바탕 아수라장이 벌어지는, 그런 상황.

 

당연히 68의 재현 같은 것인데, 아무래도내 마음 속에 영원한 로망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68이다. 내 마음의 판타지가 아니면 신이 나지도 않고, 흥명이 나지도 않을 듯싶다.

 

더불어 한국에서 금기처럼 되다 시피한 10대들의 성 문제.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여인숙이나 친구 방에서 벌어지는 고등학생들의 섹스에 대한 얘기들. , 어차피 그게 현실인데.

 

어른 쪽 주인공들은 어떻게 구성을 할지, 아직은 생각이 명확하지 않다. 모피아에 등장했던 오지환을 다시 투입시키는 것이 손쉬운 해법이기는 하지만, 시간 대와 뭐 그런 게 잘 맞지가 않는다.

 

악인들은, 뭐 교육계의 악인들이야 교육 마피아들이니까, 이건 생각보다 쉽다. 공정택 같은 사람 상상해 보면실제로는 그것보다는 좀 더 뿌리 깊은 사연들을 보여줄 생각이기는 하지만.

 

모피아도 좀 스케일을 펼쳐놓은 편이었는데, 이번에는 아주 작은 장소에서 계속 얘기를 끌고 나가다, 점차적으로 서울로, 다시 전국으로 규모를 넓혀나가는, 뻔한 수법을 쓸까 싶다.

 

시간은 박근혜 3년차에서 4년차 사이에 벌어지는 일, 그 정도로 설정해볼까 한다.

 

판타지, 현실에서 벌어지지 않는 일이겠지만, 상상도 못해볼 건 없지 않은가

 

모피아의 경우는, 시나리오 버전은 예산 15억으로 생각하면서 만들었고, 소설 버전은 예산 50억 정도를 생각하면서 만들었었다. 교육 마피아의 경우는 80억에서 100억 정도의 규모를 설정하고 만들어볼까 싶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꼭 영화로 간다는 건 아니지만, 예산을 결정하면 여러 가지가 자동적으로 결정되는 간편한 점이 있다.

 

처음에는 작은 공간에서 밀도감 있게 진행되는 소품 같은 걸 구상하기는 했는데, 요즘 마음이 바뀌었다. 한국에서 10대들이 주도하는 68 같은 게 벌어지면 어떤 형상이 생겨날 것인가, 그걸 규모감 있게 보여주는 쪽으로.

 

소설이라는 양식이 좋은 건, 상상에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

 

일단 올해 안에 출간할 생각이기는 한데, 그건 뭐 여전히얘기가 어떻게 풀려갈지, 미리 시간을 정해놓는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어쨌든 4~5월까지는 밀린 책들 정리하면서, 천천히 좀 더 구상을 해보려고 한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