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5'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10.25 50대 에세이 제목 5

50대 에세이는 '경차 타면 멋진 나이' 쪽으로 가기로 했다. 기아 차 출고 자료를 받아봤는데, 경차를 제일 많이 타는 건 40대고, 그 다음이 50대. 남녀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고, 20대와 30대가 많이 탈 것이라는 건 통계상으로는 그냥 생각. 신차 기준이라서 중고차까지 포함해서 보면 약간 바꿀 수는 있겠지만,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 경차를 구매하는 데, 성별효과, 연령효과, 가격효과로 나누어 본다면, 성별효과와 연령효과는 별로 없고, 가격 효과가 가장 커 보인다.

원래는 '개수작과의 결별'이 가장 땡겼는데, 나라고 특별히 지난 습과의 이별, 뭐 이런 드라마틱한 일을 한 것은 별로 없다. 그리고 드립다 욕하는 것도, 이젠 별로다. 욕한다고 될 일도 아니고. 
가급적이면 유머 코드를 많이 쓰고, 돌려돌려 말하는 방식을 써볼까 한다. 이렇게 말하나, 저렇게 말하나, 서로 같이 고민을 해보는 것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50대 에세이는 일반적인 50대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다. 흔히 386이라고 불렀던, 이래저래 욕 디지게 먹는 바로 그 나이에 속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공존한다. 아쉬운 점과 안타까운 점도 공존하고, 불가피성과 가능성 같은 것들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꼭지는 여러 개 잡아놓기는 했는데, 앞의 책에 밀려서 이제 써야 한다. 50이 되면 진짜로 어떤 느낌이 들까? 그런 얘기를 담담하게 내려놓고 싶다.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