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사람들이 가끔 전화를 건다. 아내는 이런 전화 별로 안 좋아한다. 보통은 해주는 것도 없이 뭐 해달라는 부탁인 경우가 많아서. 아내가 전화에다 대고 절하는 사람은 딱 한 사람, 오영호 차관. 오차관한테는 아내가 전화에다 대고 절을 한다. 진짜로 내가 힘들 때, 밥은 먹고 다니냐고 챙겨준 유일한 사람이었다는 기억이..

며칠 전에 뜬굼없이 전화와서 술 먹자고 해서, 내일 먹기로 했다.

뭐, 그 얘기가 생각나서 펜을 든 건 아니고.

총리실에 있을 때, 골프 열광이 불었다. 아예 실장이 대놓고 골프장에서 업무 지시하는 분위기.

견디다 못해서, 나도 골프 쳐야하나, 고민을 했다. 그 때 국장 시절의 오영호가..

"우박, 니는 골프 치지 말래이. 골프 안 치고도 세상 잘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는 걸 한 명은 보여야 할 거 아니냐. 난 이미 배린 몸, 니는 골프 치지 말래이."

인생에 딱 한 번 골프 칠까 생각이 들었던 날, 오차관이 골프 치지 말라고 아예 대못질을 쾅.

요즘 그 시절 생각이 난다. 골프는 안 쳐도, 혼자 있을 때 하고 놀 수 있는 건 많다.

얼마 전부터 몇 년 동안 내려놓고 있던 기타를 다시 치기 시작했다. 해금도 하면 재밌을 것 같은데, 연습할 데가 없다. 몇 년 전에 팬이 그냥 손에 해금을 쥐어주고 가버렸다. 돌려줄 방법이 없어서 아직도 가지고 있다.

조철현, 이송원, 이런 나랑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내가 요구한 건 두 가지. 골프랑 룸쌀롱 가는 사람들과 일 안함.. 이송원, 애시당초 끊을 게 없었고, 조철현은 골프채 선물.

올해 인생 목표를 크게 전환했다.

저녁 먹고 나서는 일 하지 않고, 운동 조금 하거나 기타 치거나, 정 여의치 않으면 피아노라도. 그냥 놀기로. 그것도 힘들면 애들 데리고 나가서 산책이라도.

골프 안 치고도 사회생활 하는 데 아무 문제 없는 나라를 만들고 싶었다. 유학 안 가도 좋은 나라를 만들고 싶었다. 된장. 내가 그렇게 마음을 먹고 나니, 초등학생도 유학가는 나라가 되어버렸다.

하루에 몇 시간은 그냥 노닥노닥, 목표도 지표도 없이, 그냥 몸이나 뒹굴뒹굴하면서 보내기로.

우리는 모든 일에 "이걸 하면 바로", 이런 목표와 성과를 연결시키는 데 익숙해져서 살았다. 그게 다 빌어먹을 박정희의 국민교육헌장에서 시작된 잘못된 인생관이다.

몸과 마음을 그냥 놀리는 걸 못한다. 이젠 그런 걸 좀 해보려고 한다. 지랄맞게 죽어라고 "내가 세상을 사는 건", 이런 되도 않는 이유를 붙이고, 결국은 실패할 성과지상주의의 삶을 살아간다. 돌아보면 나도 참, 병신처럼 살았다.

목표도 버리고, 목적도 버리고.

그게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내가 즐겁지 않은데, 누구한테 즐거움을 얘기할 수 있겠나 싶다.

애들 노는 거 보면서, 내가 다시 배운다, 삶을..

'남들은 모르지.. > 50대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약왕 다시 보기..  (2) 2019.01.20
진짜 친한 친구랑 소주 한 잔..  (2) 2019.01.15
웃음에 대한 메모..  (0) 2019.01.13
더 살살 살기..  (1) 2019.01.13
크리스마스 끝나갈 때쯤..  (0) 2018.12.25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