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차이이기는 한데, 나는 혼자 있는 것, 가만히 있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누가 나를 보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남 앞에 서는 것은 진짜로 싫어한다. 때때로 남들 앞에 서기는 하는데, 좋아서 하는 건 아니고, 싫은데 억지로 참고 하는 것이다.

그렇게 평생을 살다보니까, 뭔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고 힘이 생기는 것보다, 조물딱 조물딱 뭔가 만드는 것을 훨씬 좋아하게 되었다.

그리고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이론을 만들거나, 설명틀을 만들거나, 얘기 만드는 것을 훨씬 좋아한다. 만들고, 심심하면 또 만든다.

'제주도의 비극'이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설명하는 글을 쓰다 보니까, 확실히 나는 뭔가 조물딱 조물딱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중적인 성격은 아니고, 보편적인 성격도 아니다. 그렇지만 조물조물거리면서 뭔가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 굶어죽을 성격은 아니다. 남 등 처먹고 살 성격도 아니고. 남 등쳐서 뭔가 시키느니, 그냥 내가 하는 게 훨씬 빠르기도 하고 편하기도 하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내 삶이 이 모양이 된 건, 다 성격탓인지도 모르겠다는..

'잠시 생각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설명 글 고치다..  (0) 2018.10.08
지식경제와 문화경제, 그 다음은?  (0) 2018.09.16
정의당 경기도당 당원 교육..  (0) 2018.09.10
from apart to apart  (0) 2018.09.08
주택 보유세 수준...  (1) 2018.09.07
Posted by retir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