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에세이 스무 번째 글 끝냈다. 사실상 전체의 결론이다. a4 100장을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119장에서 끝났다. 뒤에 하나 덧붙이는 글은 김구 패로디를 해볼려고. 어떤 형식으로 할지는 생각해둔 게 없는데, 어떤 내용으로 할지는 처음부터 정해둔 것이 있고,

50대 에세이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내가 이렇게 50대에 대해서 할 말이 많을 줄 몰랐다. 준비해 둔 얘기를 10개도 넘게 뺐다. 몇 개는 여기저기 쑤셔넣었는데, 도저히 쑤셔넣을 수 없는 것들은 다음 기회에.

마지막 글은 '인생은 비즈니스가 아니다'와 '바쁘면 지는 거다', 두 개의 제목이 마지막까지 경합을 벌였다. 결국은 미래 가치에 관한 얘기이고 김구 패로디와 연결되는, '바쁘면 지는 거다', 이게 마지막 글이 되었다.

김구의 삶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남들 아는 것보다 더 아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알던 사람들 중에서, 21세기적 가치를 가진 사람의 가장 대표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떤 식으로든 그에 관한 패로디를 써보겠다는 것은, 글을 시작하기 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생각이다.

영화 <대장 김창수>는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이래저래 다섯 번 정도 본 것 같다. 왜 망했을까? 잘 모르겠다. 어쨌든 나도 김구를 한 번 다루어보고 싶어졌다.

하여간 글 하나를 남겨놓고 있기는 하지만, 또 하나의 책이 끝났다. 준비 한 것부터 치면 1년 반 정도 되는 것 같다. 책이 끝나면, 정신적으로 탈진 상태가 된다. 알던 것을 다 꺼집어내고 나니까, 이제 뭐하지? 그런 느낌이 잠시...

다음 에세이집은? 아무 생각 없다. 육아 에세이를 준비할 때에는 벌써 50대 에세이에 대한 구상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두 책 사이에 나눌 것과 넘길 것, 보완 효과를 보일 것, 그런 것들을 좀 염두에 두었다.

이번에는, 그냥 다 털어넣었다. 다른 이유가 아니라, 다음 주제가 아직 준비가 안 되어서 그렇다. 내 삶이, 아이 키우다 보니 그야말로 하루 버티고 또 다른 하루를 맞게 되는 삶이다. 내가 어떻게 살아갈지, 내년에 뭐할지, 나도 전혀 모른다. 아내가 많은 것을 결정하고, 나는 그냥 맞춘다.

내가 결정한 것은, 별 거 없다. 일본어를 배워야겠다... 근데 어디서 어떻게? 모르겠다. 천천히 생각해보고.

요즘은 내가 드물게 속 편한 시기다. 이 어려운 시기에, 나만 혼자 이렇게 편하게 살아도 되는 건지 잘 모르겠다...

Posted by retired
,